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스탠다드차타드 은행, 중소기업에 '신의 한수'

스탠다드 차타드은행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 및 우수중소기업 고객 초청행사를 갖고 중소기업을 위한 차별화 된 금융솔루션을 발표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고객들은 금융기관을 거래하며 그들에게 제공되는 기업금융관련 서비스가 특별한 차별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대부분의 금융기관이 신용과 담보만을 가지고 단순히 대출만 해주는 정통적 개념의 기업금융서비스만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 상품을 둘러보아도 중소기업만을 위해 특화된 상품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 개인 또는 기업들이 공히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을 그 상품이 요구하는 조건에 맞춰 중소기업들이 이용하고 있을 뿐이다.

글로벌 네크워크 경험
금융리스크 솔루션 제공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이러한 틀을 깨고 중소기업을 위한 차별화된 금융 솔루션을 발표 했다. 지난 3일,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새로운 중소기업금융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서울 장충동 소재 반얀트리호텔에서 기자간담회 및 우수 중소기업 고객초청 행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김기범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중소기업금융사업부 전무는 “중소기업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각종 리스크와 맞닥드리게 되며 이를 관리하는 것이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며 은행이 자금 조달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관리해야할 리스크를 대신 떠안는 차별화된 금융솔루션을 제안 했다.



 물건을 구입한 수입상이 수출한 물품을 인수했다는 통지를 받으면 늘 수출금융 한도 부족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을 위해 곧바로 해당 수출금융 한도를 다른 수출 거래에 재 사용할 수 있는 ‘신용장방식 무소구권 수출금융’, 수입상이 물품대금 입금을 미루거나 거부할지도 모르는 수입상의 신용위험을 은행으로 이전하여 매출채권 회수에 대한 위험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영업활동 주기에 맞춰 부족한 유동성을 적시에 조달할 수도 있는 ‘팩토링 상품’ 등이 대표적인 상품들이다. 특히 매출채권을 활용하여 거래 상대방의 신용위험을 은행으로 이전하고 기업에게 매출금액을 조기에 조달해주는 금융기법은 여신 한도 및 해외 시장 정보에 대한 부족으로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전망이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이 밖에도 바이어파이넌스(Buyer Finance), 신용보증기금의 ‘일석 e조 보험 활용 상품’, 중소기업이 국내 대기업으로부터 주문을 받는 시점부터 최종 대금회수까지의 기간 동안 예측가능한 금리로 여신을 제공하는 ‘네트워크론’ 등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였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 소개한 새로운 중소기업 금융솔루션들은 약 7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트랜잭션뱅킹 분양에 축적되어 있는 스탠다드차타드 그룹의 중소기업 비즈니스 경험과 맞닿아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는 이러한 중소기업의 현금흐름 주기에 맞춘 다양한 수출입금융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국내 시중은행과의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중소기업은 구매자리스크 외에도 다양한 시장개척에 따른 ‘통화 리스크’에도 노출되어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는 이를 관리하기 위한 금융솔루션으로 중소기업만을 위한 전담딜링룸 서비스 및 중국위안화(RMB) 관리 서비스도 함께 선보였다. 중소기업전담달링룸에서는 고객신청시 딜러가 직접 방문을 통해 고객의 환 위험 분석 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환율위험 관리 세미나 개최를 통해 전문적인 환율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선물환, 옵션, 스왑 등 국내 최대 규모의 다양한 외환상품도 제공한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갈수록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중국 위안화에 대해서도 올해 연말까지 수출입 관련 제반 수수료를 면제해주며, 환전 및 송금 시 환율우대와 항공 마일리지도 함께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2009년부터 시장 최초로 위안화 국가간 무역거래, 거래 자문 등을 시작하여 다양한 거래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 중국인민은행의 위안화 무역거래 파트너 은행으로써 각종 현황에 대한 업데이트가 신속하여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이번에 발표한 차별화된 금융솔루션을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채널로 통합경영관리 시스템인 ‘SC-s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산적자원관리) 지원시스템’과 기업금융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브리즈 비즈니스(Breeze Business)’를 지난 6월 출시 했다.



 SC-sERP는 중소기업의 영업관리, 금융자금관리, 수납·지급 관리 및 부가세 환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치를 신청한 고객에게는 전문가가 직접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SC-sERP프로그램을 설치해 준다. 110만원 상당의 설치비가 무료로 지원되며, 올해 연말까지 사용료(월 5만 9400원)를 면제받을 수 있다.



 ‘브리즈비즈니스’는 개인고객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브리즈(Breeze)’의 혁신적인 기능을 그대로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미리 지정한 2개 통화의 환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나만의 환율창’ 언제 어디서나 자금이체를 결재할 수 있는 ‘결재함’ 등 중소기업고객의 구미에 맞는 기능들을 탑해하고 있다.



 한편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중소기업 고객의 금융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다양한 금리 및 수수료 우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연간 매출액 100억원 이하 소규모 중소기업의 금융부담완화를 위하여 각종 보증서 연계대출에 대하여 최고 2% 포인트까지 금리를 우대해주는 패키지 상품을 한도 1500억원 규모로 운용 중에 있다. 문의 02-6220-5343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