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교육 칼럼] 명문대 수시합격의 열쇠 '배경지식학습'



2014 명문대 대입수시전형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경지식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고등학생 수시 성공의 열쇠인 배경지식학습에 대해 살펴볼까 한다.

김대승 레전드학원 고등부 팀장



올해는 대선 당시 대입전형 간소화를 공약으로 내건 박근혜 대통령의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각 대학별 전형에 어떤 크고 작은 변화들이 생길지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올해 82.6%까지 수시모집의 비중을 확대한 서울대를 포함한 중상위권 이상의 대학들만 놓고 보면 이 비중은 더 높아져 70% 이상에 이른다. 대입에서 ‘수시가 대세’라는 말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 됐다. 지금까지 발표한 박근혜 정부의 교육정책을 고려해본다면 학생의 진로에 대한 잠재력과 노력을 평가해 선발하는 서류+면접전형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면접 태도나 언변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내용이다. 흔히 면접 준비를 가볍게 생각하고 소홀히 하기 쉬운데 면접에서 당락이 좌우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점을 명심하고 서류준비와 더불어 면접준비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김대승 레전드학원 고등부 팀장
대부분 고등학생들이 3학년이 되어서야 면접, 서류준비를 시작하지만 바뀌는 대입에서는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현 입시에서 수시는 준비가 빠를 수록 좋다. 그만큼 오랜 시간을 들여 준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대치 프리머교육(아발론고등부) Pre-App 배경지식 강좌란 무엇일까.



 APP배경지식 수업은 사회이슈, 경제, 환경, 북한, 국제문제 등 하나의 주제를 대상으로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을 토론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관심분야를 찾고 장래희망을 잡아갈 수 있도록 로드맵을 그려주는 수업이다.



장래희망 설정으로 인해 학생 스스로 학습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특목고·대입수시 면접을 대비할 수 있다. 특히 특목고 진학이나 대입수시의 면접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꼼꼼하게 준비할 수 있다. 수능영어를 넘어 토플 고득점 스펙을 바라볼 경우 배경지식은 필수 중의 필수가 된다. 배경지식 수업은 영어·수학처럼 공식암기, 문제풀이, 단어TEST 같은 부담이 없는 스토리텔링식 수업이라 일단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 자기주도 학습을 이끌기에 충분하다. 평상시엔 학업활동으로 인해 독서를 하거나 시사문제에 대한 시간 투자를 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배경지식 수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방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다음 호에서는 학생의 역량을 높이는 자기주도학습과 학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