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은행들 대대적 투자 나서





“스마트 뱅킹 고객 잡아라” 운세·게임 서비스하고 푸짐한 경품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기반의 모바일 뱅킹 등록 고객이 30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3월말 현재 전체 모바일 뱅킹 등록 고객 수는 지난해 말보다 10.9% 증가한 4113만명을 기록했다. 그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바일 뱅킹 등록 고객 수는 2807만명으로 17.1% 늘어나 증가세를 이어갔다. 동일인이 여러 은행을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해도 상당수의 성인 남녀가 스마트폰으로 은행 일을 보고 있다는 이야기다. 올 1분기에 스마트 뱅킹 서비스 이용 실적은 각각 1868만 건, 1조2245억원으로 전체 모바일 뱅킹 이용 실적의 98.7%, 96.9%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스마트금융부서를 만들고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는 등 스마트 뱅킹이용 채널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모바일카드와 전자지갑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결제 플랫폼인 ‘스마트 금융 3.0’을 도입해 금융생태계를 송두리째 바꾸려는 태세다.



 스마트금융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꾀하고 있는 시중은행 가운데 KB국민은행이 있다. 2010년 4월 연 KB스타뱅킹은 현재 가입자 수 690만명으로 그동안엔 금융거래의 편의성과 스마트폰 특화서비스를 통한 양적 확대에 주력해 왔다. 올해부터는 개인 맞춤형 고객중심 서비스를 강화하고 고객관계관리를 수행하는 질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운세와 게임 같은 콘텐트 제공을 통해 고객친화성을 한층 강화했다. KB스타뱅킹 이용에따라 적립되는 별을 통해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KB스마트★프로그램’도 시행에 들어갔다. 또 채널연계를 통한 영업점 방문예약과 고객상담센터 콜백 서비스 등을 강화했다.



 KB스마트★프로그램은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프로그램은 계좌이체·상품가입·보안서비스 등록 등 KB스타뱅킹을 이용할 때 적립되는 ‘별’로 다양한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앞으로 약 3개월 동안 4개 이벤트를 통해 총 4850명의 고객에게 문화공연상품권·선물카드·영화관람권 등 계절과 시기에 맞는 경품을 제공한다.



 별 50개를 빨리 모으는 ‘선착순 이벤트(200명)’, 행사 기간에 별을 가장 많이 모으는 ‘슈퍼스타 이벤트(150명)’, KB스타뱅킹을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고객감사 이벤트(1500명)’가 그것이다. 별을 모두 쓰면서 응모하고 당첨자를 즉시 뽑는 ‘별반짝 이벤트(3000명)’는 지난달 25일부터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별 적립현황, 별 보유순위, 이벤트 진행현황, 이벤트 응모 및 당첨 확인은 KB스타뱅킹 서비스 내 ‘★프로그램’ 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KB스타뱅킹인터넷 홈페이지(www.kbstar.com)과 고객상담센터(1588-9999, 1599-9999)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달 출시한 오늘의 운세 등 총 12가지의 운세 서비스와 KB의 별 이미지를 캐릭터화한 ‘스타팡’ 퍼즐게임 앱은 스마트 뱅킹 이용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모바일 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따라 실생활 밀착서비스인 모바일상품권판매를 시작한다. 고객에게 보상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KB스타뱅킹 고객과 함께하는 스마트폰 기반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다.



 KB국민은행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금융거래 때 발생하는 전자금융사기 방지를 위해다양한 보안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이용폰지정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사전에 등록한 스마트폰에서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심야시간 해외IP거래 제한’ 서비스는 전자금융 관련 범죄가 대부분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해외IP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법무부출입국관리사무소로부터 해외 체류 여부를검증 받은 경우에만 공인인증서 관련 거래를 할 수 있게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스타뱅킹 3.0시대를 맞아 보다 진화된 스마트금융서비스로 고객에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명수 기자 seoms@joongang.co.kr/일러스트=이말따>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