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대회 결선 현장

지난 15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 있는 라퀴진에서 열린 제2회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대회 현장. 본선에 진출한 참가자들이 요리 경연을 펼치고 있다.


‘쓱싹쓱싹, 보글보글’. 도마 위 칼질 소리가 경쾌하게 들리고, 음식이 맛있게 익어가는 소리가 공간을 가득 메운다. 지난 15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 있는 쿠킹스튜디오 라퀴진에서 열린 동원F&B 주최 제2회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대회의 결선 현장이다. 온라인 심사를 거쳐 선정된 20개 팀 40명의 참가자가 열띤 요리 경연을 펼쳤다.

건강한 요리 위해 모인 숨은 고수들

 ‘몸에 좋고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부부요리사팀 이향연(36·서울 관악구 신사동)씨는 남편과 아이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주려고 늘 고민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건강한 요리에 관심을 갖게 됐다. 스스로 개발한 레시피로 만든 요리를 가족은 물론 지인들과 종종 나눠 먹는다. 이씨는 자신만의 레시피를 자랑하고 다른 참가자들이 개발한 건강한 요리 레시피를 배우기 위해 이번 요리대회에 출전했다.

 동원F&B는 고객과 함께 소통하며 건강한 식문화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대회를 창설해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 올해 열린 대회에는 경쟁률 18대 1의 예선을 뚫은 20개 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팀은 모녀·부부·연인 또는 친구 2명으로 구성됐다. 비록 아마추어 요리사지만 까다로운 온라인 심사를 통과했기 때문에 나름 요리 실력을 인증 받은 숨은 고수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건강한 요리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팀 이름을 ‘건강을 담은 동원의 맛’으로 지은 모녀는 다이어트와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레시피를, 팀명 ‘오쉐프들’의 멤버인 대학생 2명은 몸이 아픈 뒤부터 연구해 온 건강한 식재료를 이용한 레시피를 들고 참가했다. 아이디어 넘치는 이색 메뉴 선보여 참가자들은 동원참치·델큐브참치·순닭가슴살·리챔·도토모 등 동원F&B의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요리를 선보였다. 참신하고 기발한 레시피로 완성된 요리들은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웠다.

 부부요리사팀은 찹쌀가루와 각종 견과류에 참치를 넣어 만든 ‘동원참치 찹쌀파이’와 양배추·호박잎에 각종 채소와 참치를 올리고 돌돌 만 ‘동원참치 양배추 말이’를 완성했다. 오쉐프들팀은 참치·감자·시금치 등을 섞어 뇨끼를 만들고 고추장 소스를 올린 ‘참치뇨끼’, 배추김치에 꽁치를 넣고 말아낸 뒤 노릇하게 구워 낸 ‘꽁치김치말이구이’등을 선보였다.

 건강을 담은 동원의 맛팀은 다이어트를 위한 건강식으로 ‘순닭가슴살두부찜’과 ‘도토모 치즈 영양죽’을 내놨다. 특히 닭가슴살과 두부를 넣고 반죽한 재료에 당근·오이·김치 등을 넣고 돌돌 만 ‘순닭가슴살두부찜’은 느끼하지 않고 담백해 심사위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가 최고점 받아

 요리 경연이 끝난 후 참가자들은 1층 카페에서 다과 시간을 가졌다. 한편에서는 국제한식조리학교장 정혜정씨와 푸드칼럼니스트 유지상씨, 요리 연구가 이미경씨, 동원F&B 관계자 등 심사위원들이 평가를 진행했다.

 시상에 앞서 유씨는 “건강성·창의성·실용성·맛·담음새를 기준으로 평가했다”며 “대회 취지와 맞는 건강한 요리인지, 동원제품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누구나 좋아할 만한 메뉴인지 등을 중점적으로 봤다”고 말했다.

 대상은 ‘건강을 담은 동원의 맛’팀이 받았다. 유씨는“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메뉴였고, 모든 연령층이 좋아할 수 있는 요리로 판단돼 1등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우수상은 부부요리사팀, 우수상은 ‘2세 장려 동원 프로젝트팀’, 장려상은 ‘미세스 리팀’과 ‘수토부부팀’ ‘오쉐프들’팀이 차지했다. 수상자들은 상패와 함께 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등 총 75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본선에 진출한 20팀 모두에겐 재료비·교통비와 기념품이 주어졌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동원F&B 서정동 홍보실장은 “요리대회를 통해 소비자들이 저염·저칼로리의 건강한 요리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하반기에는 건강한 요리를 소개하는 쿠킹 클래스 운영을 확대해 올바른 식문화 정착에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대상 수상팀 레시피 따라잡기 - 순닭가슴살두부찜

재료 동원 순닭가슴살 2캔, 두부(부침용) 150g, 당근 1/3개, 오이 1/2개, 꽈리고추 30g, 김치 60g, 계란 1개, 찹쌀가루 3큰술, 통깨 1큰술, 소금·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약간, 유자·겨자 소스(유자청·연겨자 1작은술, 깨소금 1/2큰술, 진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① 순닭가슴살은 면보를 이용해 물기를 제거한다
② 두부는 칼등으로 곱게 으깬 후 면보에 넣고 물기를 뺀다
③ 물기가 빠진 순닭가슴살과 두부를 볼에 담아 찹쌀가루·소금·통깨를 넣고 치대며 반죽한다
④ 당근·오이는 곱게 채 썰어 소금을 넣고 살짝 절인 후 물기를 꼭 짠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가볍게 볶는다
⑤ 계란은 지단을 부친 후 얇게 채 썬다
⑥ 김치는 물로 양념을 살짝 없앤 다음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 후 달궈진 팬에 볶는다
⑦ 김발에 젖은 면보를 깔고 3에서 완성된 것을 골고루 펴준 다음 손질한 당근·오이·김치·지단·꽈리고추를 올리고 꾹꾹 눌러가며 만다
⑧ 찜통에 7에서 만든 것을 넣고 7~10분간 쪄낸 후 한 입 크기로 자른다
⑨ 볼에 준비한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유자·겨자 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글=유희진 기자 yhj@joongang.co.kr/사진=김진원 기자, 동원F&B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