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최근 각광 받는 히알루론산





필러시술로 촉촉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가꿔볼까

예뻐지고 싶은 욕구와 어려 보이고 싶은 동안에 대한 열망은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있다. 촉촉한 피부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요즘에는 히알루론산이 뷰티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로 각광받고 있다. 바르는 화장품으로 쓰이던 히알루론산은 이제 시술용 필러로도 사용되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진피층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로 콜라겐·엘라스틴과 함께 피부세포를 구성하는 요소다. 히알루론산이 풍부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을 갖게 된다.



히알루론산이 인체 내에서 담당하는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공간을 채우고, 구조를 지탱하며,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이다. 함수성이 굉장히 높아 수분을 다량 함유할 수 있어 세균의 침입이나 독물의 침투를 막는 역할도 해준다. 피부에서는 보습과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보통 하루에 약 3g의 히알루론산이 파괴되고, 또 비슷한 양이 생성된다.



다만 나이가 들어 히알루론산이 줄어들면 주름이 생기게 되고 탄력도 잃는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18~20세부터 줄어들기 시작해 40세 이후가 되면 20세 때의 약 절반이 감소한다. 생성량이 줄어든 히알루론산을 다시 높이기란 매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이 유행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히알루론산은 원래부터 인체에 있던 성분이기 때문에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얼굴에 볼륨을 채워주는 시술용 필러 성분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필러는 주름이나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에 볼륨감을 주는 주사타입의 의료기다. 히알루론산(HA) 필러는 미국 필러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



시술 후 9~12개월 유지되며 부작용 발생 시 녹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인체 내 성분이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다. 히알루론산 필러가 사용되는 부위는 특정 부위를 단정지어서 얘기하기 힘든데, 얼굴 부위 외에도 가슴이나 엉덩이, 비뇨기 관련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의 경우 주로 안면부 위주의 시술이 발달했다.



보통 콧대 조절과 팔자주름의 완화에 사용되며 다크서클로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개선하거나 눈 밑 꺼진 부위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활용된다. 광대가 평평하고 뺨이 꺼져 있어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 완화에도 좋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시술 받아야 한다.



시술 후 바로 세안, 다음날 화장 가능



면접을 앞두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은 상당한 도움이 된다. 시술 후 바로 세안이 가능하며 다음날 화장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간혹 생길 수 있는 가려움이나 홍반, 멍 등의 부작용을 감안한다면 1~2주 전에 시술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 시술 후 시술 부위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과 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 음주를 피하는 것 정도의 수칙을 준수하면 된다.



엘라비에 필러 3종 라인
우리나라에서는 휴온스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히알루론산 필러가 출시된 상태다. 지난해 초에는 ‘엘라비에 딥라인’이 출시됐으며 지난해 10월과 올해 2월에는 ‘엘라비에 라이트’와 ‘울트라볼륨’이 각각 출시됐다. 이 제품들의 경우 점성이 좋은 모노패직과 탄성이 좋은 바이패직의 성질을 함께 가져 볼륨감과 지속성이 뛰어나다. 고밀도 망상구조 기반의 3D 기술로 250만 달톤(Dalton) 이상의 고분자 히알루론산이 사용됐으며, 교차결합된 히알루론산의 함량이 높아 점성이 높은 특징이 있다. 화장품에 들어가는 저분자(100만 달톤 이하)에 비하면 분자량이 배 이상 차이 난다.



엘라비에 딥라인의 경우 팔자주름, 이마, 볼, 코, 턱 등의 주름과 안면윤곽 교정에 효과가 있다. 얼굴의 굵은 주름이나 꺼진 부위를 채워주며 보다 또렷하고 선명한 얼굴을 강조해준다.



엘라비에 라이트는 잔주름 완화를 타깃으로 한 제품이다. 눈가나 입가의 잔주름 제거에 사용되며 얼굴을 보다 자연스럽고 어려보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 제품 모두 시술에는 3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며 개인에 따라 적게는 6개월에서 12개월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기존의 외과적 성형수술에 비해 절개와 이물질 삽입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 역시 특징이다.



<김록환 기자 rokany@joongang.co.kr/일러스트=심수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