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속보] 류길재 통일 "北, 모든 문제 대화 통해 풀어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후 4시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개성공단 운영 중단과 현재의 북한 관련 이슈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류 장관은 “북한은 지금이라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뜨리는 행위를 중단하고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개성공단 정상화는 대화를 통해 해결돼야 하며 이와 관련 북한 측이 제기하기를 원하는 사안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북한 당국은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류 장관은 “정부차원의 대화 제의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화 제의라기 보다는 현재 개성공단 문제, 북의 위협적 행동 이런 모든 문제를 대화를 통해 풀어야한다는 것을 대내외에 천명하려는 것”이라고 답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정부는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에 대해 도발 위협 계속 하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한반도에서 위기를 더 이상 조성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북한은 지금이라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뜨리는 행위를 중단하고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하길 바란다.



남북간 화해 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운영 중단 조치는 민족의 장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으로 개성공단 입주 기업과 근로자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고 있는 바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개성공단 정상화는 대화를 통해 해결돼야 하며 이와 관련 북한 측이 제기하기를 원하는 사안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북한 당국은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를 바란다.



온라인 중앙일보



[관계기사]



▶"북한군 신의주서 낙하산 훈련…폭격기도 목격"



▶日 교도통신 "북, 미사일 발사대 기립"



▶軍 "北 미사일, 패트리엇으로 요격할 것"



▶朴 대통령 "국민, 北위협 의도 이해하고 차분히 대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