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베스트 클리닉] 대장·항문 중심 소화기 전문

새항운병원 김민성 병원장(가운데)이 대장·항문질환자(오른쪽)에게 진료 상담을 하고 있다. 새항운병원은 대형병원 수준의 장비와 환자중심 운영철학으로 치질수술 분야 전국 3위를 이뤄냈다. [사진 새항운병원]
치질은 인구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는 ‘국민병’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에만 11만9254명이 치질로 병원에 입원했다. 치질을 포함한 대장·항문 분야의 수술은 대형병원이 잘한다는 인식이 많다. 하지만 대형병원 못지 않은 전문성과 환자만족도를 자랑하는 지역병원이 있다. 부산 연제구 소재 새항운병원이다.



부산 새항운병원, 대형병원 수준 장비 부산·경남서 독보적

새항운병원 김민성 병원장은 구(舊) 항운병원을 공동 운영하던 당시 치질수술 분야에서 대형병원을 따돌리고 부산·경남 1위, 전국 3위라는 기록을 세웠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07년 발표). 이후 김 병원장은 2010년 최신형 장비를 도입하며 부산시청 앞에 현재의 새항운병원을 신축·개원했다.



새항운병원은 대장·항문 중심의 소화기질환 전문병원이다. 소화기질환을 대장·항문클리닉, 여성항문클리닉, 맹장·탈장 복강경수술클리닉 등 7가지 전문 치료클리닉으로 세분화했다. 작년 한 해만 4000건 넘게 치질·항문수술을 집도했다. 2010년엔 대장암 수술분야 1등급 병원으로 선정됐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2년 발표). 김민성 병원장은 “부산·경남지역 대학병원에서 고난도 수술이 필요한 항문 환자들을 새항운병원으로 보낸다. 중소병원으로는 찾아보기 힘든 경우”라고 말했다.



특수 장비로 환자 상태 따라 맞춤 수술



새항운병원은 대형병원 수준의 치질·항문 수술 장비를 갖췄다. 하모닉스칼펠(초음파진동에너지를 이용한 치질수술 기구)·항문전용 초음파검사장비·항문바이오피드백(물리치료장비), 항문괄약근 측정기, 차세대 원형 자동 봉합기(PPH) 등이 대표적이다. 충수염(맹장염)·탈장·직장암·대장암 수술에 주력하는 새항운병원 복강경수술센터는 배를 최소한만 절개해 비디오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넣는 복강경수술이 강점이다. 복강경수술 시 복부에 직경 5㎜내외의 구멍 2~4개만 뚫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고 회복도 빠르다.



치질은 생활패턴과 성별·연령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여성은 변비로 딱딱해진 변이 항문조직에 상처를 내 남성은 장시간 착석과 과도한 음주로 치핵이 튀어나온 경우가 많다. 오랫동안 치질을 앓은 노인은 튀어나온 조직을 밀어 넣어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감안해 새항운병원은 초음파진동 에너지를 이용한 치질전용 수술기구·양극성 전기응고기구·자동 봉합 수술법 등 특수 장비로 치핵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수술을 진행한다.



탈장 부위에 인공막을 삽입하는 인공막 탈장수술, 빠른 퇴원이 가능한 비봉합 내측 보강술 등은 대형병원에서나 가능한 최신 수술법으로 알려져 있다. 새항운병원은 이런 고난도 수술을 모두 진행한다. 새항운병원 위·대장 내시경센터의 의료진은 내시경 검사를 3만 건 넘게 시행한 전문 의료진이 맡고 있다.



4배 비싼 약 써도 진료비는 저렴



새항운병원의 운영 철칙은 ‘환자 중심’이다. 가령 대장내시경 시 복용하는 장세척용 약(장검사하제)은 환자가 편하게 검사 받을 수 있도록 기존 약보다 네 배 비싼 것을 사용한다. 기존의 장세척제는 맛이 없고 많은 양을 마셔야 한다. 이 때문에 10명 중 1~2명은 대장내시경을 포기했다. 새항운병원에서 사용하는 대장내시경 장검사하제는 영국 등 선진국에서 사용하는 약물이다. 복용이 간편하며 맛이 좋다. 그렇다고 대장내시경 진료비가 다른 병원보다 높은 건 아니다. 김 병원장은 “수익보다 환자의 편의를 생각한다. 매월 300~500명의 환자가 대장내시경을 받는 이유”라고 밝혔다.



 대장·항문·위·간 분야 소화기질환은 진료·검사·수술을 한 번에 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한다. 바쁜 직장인을 배려한 것이다. 토요일에 입원하면 주말에 수술을 받고 월요일에 출근할 수 있다. 배변장애를 체계적으로 치료·관리하는 변비·배변장애 클리닉은 치료뿐 아니라 환자의 대장·항문 건강을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김 병원장은 “치질이 심하지만 부끄러워 병원 문 앞에서 돌아가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 이들을 위해 환자 중심의 호텔형 첨단시설·유명화가 작품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위치 부산시 연제구 연산5동 704-1



전화번호 051-866-2800



정심교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