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내 '페친' 중 아웃사이더는 누굴까?

페이스북 상에서 나와 친구 사이의 인간 관계를 엿볼 수 있는 분석도구가 등장했다. 애플 음성인식비서 ‘시리(Siri)’의 검색엔진으로도 유명한 울프람알파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24일(현지시각) IT전문매체 씨넷은 “울프람알파가 페이스북 친구들이 나와 얼마나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분석도구 ‘하이라이트 프렌즈’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하이라이트 프렌즈는 나와 페이스북 친구 사이의 관계를 5가지로 분류해 보여준다. 친구 분류는 다음과 같다.



▶소셜 인사이더: 나와 공통 친구들이 많은 친구

▶소셜 아웃사이더: 나와 공통 친구가 없거나 적은 친구

▶소셜 게이트웨이: 내 네트워크에 포함되지 않은 친구가 많은 친구

▶소셜 네이버(이웃): 내 네트워크에 포함되지 않은 친구가 없거나 적은 친구

▶소셜 커넥터: 다른 네트워크와 나를 이어주는 친구



울프람알파는 “이 기능을 사용해 내 네트워크를 더 의미 있는 방법으로 늘릴 수 있다”고 소개했다. 예를 들어 '소셜 커넥터' 친구의 프로필을 통해 내가 모르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거나, 공통관심사가 많은 친구가 좋아하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기능은 울프람알파가 지난해 8월 선보인 ‘페이스북 보고서’ 서비스 상에 업데이트됐다. 페이스북 보고서는 내가 친구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통계자료를 그래픽으로 시각화해 보여주는 기능이다. ‘내 친구 중 결혼한 사람의 비율’, ‘특정 대학교 출신은 몇 명’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울프람알파는 특유의 논리연산 알고리즘을 이용해 이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울프람알파는 애플 시리에서도 담화의 의미 분석까지 해내는 탁월한 논리연산력을 보여준 바 있다. 울프람알파는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 개인 웹 로그 분석의 새로운 측면을 발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페이스북 분석을 통해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울프람알파 웹페이지(wolframalpha.com)로 접속해 검색창에 ‘페이스북 보고서(Facebook report)’를 영문으로 입력하면 된다. 페이스북 계정 연동 승인 후 이용할 수 있다.



조민형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