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용돈 모아 해외여행 경비 마련 … “받은 사랑 나누고 올게요”

익선원 아이들이 여행 경비를 모은 돼지저금통과 필리핀 보육원 친구들에게 나눠 줄 선물을 앞에 두고 해맑게 웃고 있다.


필리핀 봉사활동 나서는 익선원 아이들



#1 민다움(9·입장초 2)군은 요즘 ‘강남스타일’노래와 안무 연습에 열중이다. 노래는 모두 외웠는데 아직 안무의 순서를 외우지 못해 걱정이다. 또 다움이는 저녁마다 같은 방을 쓰는 형들과 함께 크리스마스 캐럴과 태권무를 연습하고 있다. 난생 처음 비행기를 타고 필리핀의 보육원에 가서 그곳 친구들 앞에서 멋지게 공연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까무잡잡한 얼굴에 눈웃음이 매력적인 다움이는 FC 바르셀로나의 메시같은 축구 선수가 되는 게 꿈이다.



#2 이하은(11·입장초 4)양은 다른 때보다 더 열심히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필리핀에 가면 그곳 보육원 친구들을 많이 사귀기 위해서다. 아이들이 좋아 유치원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하은이는 시설에 갓 들어온 어린 동생들을 잘 돌보기로 유명하다. 울음을 그치지 않던 아기들도 하은이가 안아주면 거짓말처럼 울음을 그친다고 한다. 필리핀에 간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시설에 산다고 무시하던 반 친구들까지 부러워하며 잘 다녀오라며 응원해줬다. “이제껏 후원을 받았으니 저도 베풀어야죠. 아깝지 않아요.” 하은이는 작년부터 조금씩 모아 온 용돈 2만원을 이번 여행에서 필리핀 친구들을 돕는데 쓰기로 마음먹었다.



천안시 성거읍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익선원(원장 민태오) 아동들이 2013년 1월 8일부터 15박 16일 일정으로 필리핀의 다스마리나스에 간다. 필리핀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는 마이클 선교사의 초청으로 필리핀 봉사와 영어 학습 체험을 다녀올 예정이다.



익선원 원생 총 54명 중 27명으로 구성된 사랑 원정대의 이번 여행은 늘 받는 일에 익숙해져 있는 아이들에게 사랑과 봉사를 다시 돌려주는 의미를 일깨워주고자 계획됐다. 일 년 동안 익선원 아동들의 후원금과 용돈을 조금씩 모아 가능했던 일이다.



사랑 원정대는 필리핀에 다녀 온 이후에도 그곳 보육원 친구들 20여 명과 1대1 친구가 되어 용돈 1만원 중에서 매달 1000원씩 후원금도 낼 예정이다. 1000원이면 필리핀 친구들의 하루 식사를 할 수 있는 돈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모아 온 작아진 옷과 선물을 나누어주고 집짓기 행사에도 참여하게 된다. 아이들의 영어학습 목표와 학습동기를 위해 어학원에서 4시간씩 영어공부도 할 예정이다. 시설 아동 중에는 꿈과 비전이 없는 아이들도 있다. 공부의 필요성과 학교에서 인정받아야 하는 이유를 계속 숙지시키지만 막연해 하는 아이들을 보며 안타까울 때가 많다.



민태오(46) 원장은 무리다 싶었지만 아이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새벽 5시부터 일어나 공부도 하고 봉사를 할 수 있는 각오를 다진 아동 27명을 선발했다. “시설 아동들에게 무슨 외국체험까지 하느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 여행할 기회가 적은 아이들에게 다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친구들의 부러움을 받으며 벌써부터 들떠 있는 아이들을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듭니다. 시설아동들의 자존감 회복을 돕는 귀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설아동들이 외국에 나가는 절차가 만만치 않았다. 15세 미만의 시설 아동들은 부모 공증이 없어 단기 여권만 가능했다. 호적을 만들었는데도 시설증명원에 가족관계 증명서까지 제출해야 하는 과정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시설 후원금으로 가장 저렴한 저가 항공의 항공비만 간신히 충당한 상태다. 민 원장은 “필리핀 보육원의 상황도 여의치 않아 사랑원정대가 먹을 음식까지 모조리 챙겨야 한다”며 “고된 일정이지만 돌아올 때는 더 많은 감사한 일들로 가득 채워 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의 041 585 4204



글·사진=홍정선 객원기자



익선원 봉사활동 안내



언제  2013년 1월 8일~1월 23일까지(15박16일)

무엇을  필리핀 다스마리나스 지역 보육원에서 봉사

후원 농협  485058-51-016852(익선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