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임신 중 체중 조절하면 브이백 성공률 높아지죠”

이지현 삼성미즈산부인과의원 원장은 “엄마의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하다”며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라고 조언했다.




[인터뷰] 삼성미즈산부인과 이지현 원장

이지현 삼성미즈산부인과의원 원장은 “엄마의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하다”며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라고 조언했다.



최근 많은 젊은 예비엄마들이 자연분만을 원한다. 그러나 의지만 있다고 되는 일은 아니다. 임신 기간 동안 자연분만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해도 예상치 못한 변수들로 인해 불가피하게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첫째 아이를 제왕절개 수술로 낳았는데 둘째 아이 역시 수술로 낳아야 할까? 과거에는 대부분 그런 줄 알았다. 최근 브이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8년째 브이백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삼성미즈산부인과의원 이지현 원장을 만나 브이백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정리=장찬우 기자 , 사진=조영회 기자



“확실히 회복이 빠른 것 같아요”



두 달 전 브이백에 성공한 J(26)씨가 한 말이다. 브이백((V-BAC, Vaginal Birth After Cesarean)이란 제왕절개 경험이 있는 산모가 자연분만으로 둘째 아이를 순산할 수 있도록 하는 시술이다. 최근 들어 브이백 상담횟수가 부쩍 늘고 있다.



첫 아이를 20시간 가까이 진통하고 자궁 문이 거의 다 열린 상태에서 수술한 K(27)씨. 자연분만을 정말 하고 싶었지만 아이가 거꾸로 자리잡은 탓에 어쩔 수 없이 제왕절개를 했다는 L(32)씨. 첫 아이는 자연분만을 했지만 둘째 아이 진통 시 태아가 태변을 심하게 먹는 바람에 응급수술을 했다는 M(34)씨 등 제왕절개의 이유는 정말 다양하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원인에 맞게 준비해야 브이백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첫째 아이를 제왕절개수술로 낳았는데 둘째 아이는 자연분만이 가능한가요” J씨가 병원을 찾아와 처음 한 질문이다. J씨는 브이백 성공통계가 75~80% 정도 된다는 설명을 듣고 자신감을 얻었다. 임신 중기 이후 식이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자연분만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처럼 브이백의 성공 확률을 높이려면 산모의 굳은 의지가 제일 중요하다. 임신 이후 13㎏ 이하의 체중증가, 태아몸무게 3.54㎏ 이하의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 (태아몸무게가 4㎏ 이상인 경우 성공률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고, 자궁파열 위험도도 증가한다.)



기초 체력 향상 및 골반의 유연성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첫아이와의 터울이 최소 1년 6개월은 지나는 것이 좋다. 자연분만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좋은 골반의 산모가 유리하다. 성공확률에 대한 질문만큼 많이 받는 질문이 브이백이 산모와 태아에게 얼마나 위험하느냐는 질문이다. 일반적인 편견과 달리 브이백 시도 시 자궁파열은 100명 중 1명, 아기가 위험할 수 있는 경우는 1000명 중 1명 꼴이다.



모든 초산모들이 자연분만을 할 때 일어날수 있는 태아 합병증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수준이다. 브이백 실패의 가장 많은 원인은 분만진행이 안 되는 경우이고, 그 다음으로는 산모의 진통을 스스로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산모와 신생아 모두의 감염, 합병증 등의 위험이 적고 회복속도가 빠르다는 점, 출산 직후 아이를 품에 안고 초유 수유를 할 수 있는 등 장점이 많다.





[Q&A 브이백] 만약의 응급 상황 대비해 마취의 상주 병원 선택해야



Q. 모든 산모가 가능한가.



A. 제왕절개를 했던 모든 산모가 다 브이백(VBAC)을 시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제왕절개를 2번 이상 시행했거나 제왕절개 수술 외에 다른 자궁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자궁두께가 얇아서 자궁파열의 위험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Q. 브이백을 위한 출산준비는.



A. 산전진찰을 통해 자궁 파열 가능성에 대해 미리 진찰 받는 것이 좋다. 또 임신 38주에는 자궁 부위의 두께를 측정하는 초음파 검사도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 분만 예정일 2~3주 전에는 분만에 실패할 경우 바로 제왕절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수술을 대비한 피검사, 심전도 검사, 소변 검사 등을 받는다. 자연분만의 한 방법인 무통분만을 선택할 수도 있다.



Q. 응급 상황 대비해 준비해야 할 점은.



A. 마취과 의사가 항시 대기하고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만일에 대비해 응급수술을 즉각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인지 확인해야 한다. 수혈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혈액공급이 원활한지, 의사가 브이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한지 등을 충분히 고려해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Q. 성공적인 자연분만을 위한 주의 사항은.



A. 순산을 위한 산모의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다. 임신 전·후에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순산 할 수 있다. 순산을 위한 노력을 요약해보면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임신 전부터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임신 중 탄수화물을 줄이고 적정 칼로리를 섭취하는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비만은 임신성 당뇨, 거대아, 임신중독증, 난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영양과다는 금물이다. 순산할 수 있다는 산모의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하다.임부는 물론이고 남편을 포함한 가족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부부가 함께 산전부부교실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