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NH농협은행 e금융 어워드 3개부문 수상

NH농협은행 (은행장 신충식, banking.nonghyup.com) 인터넷 서비스가 한 해 동안 가장 혁식적이고 우수한 발전성과를 보인 인터넷 서비스와 인터넷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국내 최고권위의 시상제도인 ‘제 9회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서비스 이노베이션 대상』, ‘2012 인터넷에코 어워드’『사회공헌 통합대상』, ‘2012 스마트앱 어워드’ 『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의 3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웹어워드와 인터넷에코 어워드 그리고 스마트앱 어워드까지 3개분야의 영예를 차지한 NH농협은행 e금융은, 고객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뱅킹, 독도사랑을 통한 사회공헌사이트인 사이버농협독도, 스마트 생태계를 선도하는 앱서비스 등에 있어 다양하고 선도적인 웹과 앱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즐거움과 희망을 설계하는 고객 중심의 - fuN & Hope NH Bank=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담은 / 대한민국의 꿈과 희망을 담은 “우리나라 대표 NH농협“의 컨셉하에 농협은행 출범에 따라 우리나라 토종 민족은행으로써 가장 한국적이고 든든함의 이미지와 동시에 농협의 경제사업과 차별화된 은행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의 목표 하에 사이트가 개편되었다.

『서비스 이노베이션 대상』을 수상한 농협인터넷뱅킹은 대한민국의 아름다움, 꿈과 희망을 담은 ‘우리나라 대표 NH농협’의 컨셉하에 농협은행 출범과 함께 토종 민족은행으로써 가지는 한국적이고 든든한 이미지와 동시에 금융기관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12년 개편을 통해 인터넷뱅킹의 초기화면은 웹접근성을 고려하여 인터넷뱅킹의 주요거래 외에는 메뉴를 간소화시키고, 메뉴 접근 시 뱅킹/금융상품 등 고객 UX를 고려한 차별적인 가이드 메뉴레이어를 제공하여 이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인터넷뱅킹 이용 시 다소 무겁고 딱딱한 금융거래와 은행의 이미지를 완화시키고, 고객과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대한민국의 아름다움, 꿈과 희망, 든든함을 키워드로 하는 이미지를 활용하면서도 금융거래사이트에서 간과할 수 없는 접속속도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어 ‘서비스’, ‘UI/UX', ‘디자인’, ‘브랜드’ 네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금융상품마켓은 은행업무의 메뉴구조에서 벗어나 고객의 금융상품 선택 시 요구되는 목표니즈에 부합하는 메뉴명칭과 서비스 분류로 보다 쉽고 빠르게 금융상품의 선택이 용이하도록 하였고 금융상품 선택을 돕는 다양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금융지주사로의 출범에 맞추어 금융계열사의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상품을 한곳에 구성하는 등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포탈서비스로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NH농협은행 인터넷뱅킹의 대표적인 강점은 신기술 트렌드와 금융서비스를 고객의 편의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들로 e비즈니스 및 인터넷 관련 상을 해마다 수상하는 등 e금융 서비스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즐길 수 있고 희망을 설계하는 fuN & Hope NH Bank 서비스정신으로 시작되는 다양한 서비스들에서 비롯된다.

여느 은행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는 물론, 조회/이체의 주요한 페이지에서 은행의 마케팅광고 보다는 실종미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따뜻함과, 다문화가정 어린이들도 함께할 수 있는 ‘오디오북/다국어 전래동화’, 인터넷뱅킹 방문고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문화/공연 이벤트가 항시 제공되는 등 고객의 즐거움을 위한 라이프케어서비스까지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행복한 디지털 세상을 꿈꾸는 「NH농협은행」=인터넷에코 어워드 사회공헌 부문에서 사회공헌 통합대상을 수상하게 된 NH농협은행은 전 국민이 거래하는 생활은행으로서의 책임감과 협동/혁신을 기반으로 나눔과 상생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 국민 인터넷생활의 3D(Difficulty-장애, Difference-격차, Discrimination-차별)을 없애고자 소외계층을 위한 동등한 인터넷서비스 환경 제공, 금융과 첨단IT기술로 인터넷 기술격차를 줄이는 시도와 도전, 장소와 대상의 차별을 줄이는 인터넷 생활의 확산을 위한 노력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

◆정보소외계층의 이용자에게도 동등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2009년 웹어워드에서도 웹접근성 이노베이션 대상에 선정된 바 있는 농협인터넷뱅킹은 ’09년 금융권 최초 웹접근성 준수를 통해 전맹 시각장애인도 인터넷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하여 금융권의 웹접근성 구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고, 현재 다양한 OS/브라우저에서도 이용 가능한 오픈뱅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형 접근성지침2.0(KWCAG2.0)을 준수하여 웹접근성 인증마크를 획득한 해피뱅킹 서비스는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인터넷뱅킹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접근성을 고려하여 인터넷뱅킹으로 접속하면 자연스럽게 이동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독도사랑 실천을 함께하는 사이버농협독도 반응형 웹사이트=NH농협은행은 독도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독도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사이버농협 독도(dokdo.nonghyup.com)’ 운영을 통한 독도사랑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사이버농협독도는 독도의 영토주권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자 경희대와 업무협약을 통해 ‘환동해독도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독도이해에 관한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농협독도 사이트는 PC·태블릿·스마트폰 등 어떤 환경에서도 동일한 서비스와 최적화된 UI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반응형 웹디자인이 적용되어 제작되었고, 웹접근성 인증도 획득하여 시각장애인 등 이용자의 접근성도 고려하여 제작되었다.

◆스마트한 금융생활 - 스마트금융 & 스마트라이프=스마트앱 『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상에 선정된 “내가총무다” 앱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커뮤니티를 스마트폰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동호회 일정관리, 회원간 커뮤니케이션, 회비관리/가계부 서비스로 구성되어 종합적인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스마트뱅킹 이외에도 금융과 생활이 결합된 다양한 특화앱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다양한 이용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최근 전화주문과 간편결제를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하는 신개념의 「NH바로바로」서비스를 국내 은행 최초로 출시하여 손쉽게 직거래 구매가 이루어지는 새로운 주문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NFC기술을 응용한 모바일지갑 서비스도 곧 개시할 예정이다.

◆스마트라이프를 선도하는 고객중심의 「차세대 스마트금융 서비스」=서비스 이노베이션 대상과 사회공헌대상 등 3개부문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NH농협은행 e-비즈니스부 소성모 부장은 "급변하는 IT환경과 고객의 니즈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미래시장 확보 및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스마트금융’을 역점사업으로 집중 추진하고 선진화된 차세대 스마트금융 시스템을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다.

고객의 재무상황과 금융거래 유형에 맞는 맞춤형 양질의 금융서비스와 자신의 금융상황에 맞는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어떤 매체를 통해서도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진정한 오픈웹 유무선 통합 금융서비스 기반의 “토탈 라이프케어 뱅킹 서비스 제공”으로 인터넷 금융서비스의 또 한번의 혁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 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