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하이원리조트, 2012 인터넷에코 어워드 최고대상 수상

하이원리조트(대표 최흥집·사진)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최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후원하는 2012 인터넷에코 어워드 최고대상을 수상했다.



인터넷에코 어워드는 인터넷 기반 사용자 편의 개선, 기업 간 협업 모델 개발, 인터넷 기반 비즈니스·서비스 모델 개발, 인터넷 이용 격차 해소, 인터넷을 통한 사회공헌 및 문화활동 지원 등을 통해 선진 인터넷 사회환경 조성에 공헌한 개인 및 기업·단체에 수여되는 상이다.



하이원리조트는 사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하이톡(HiTalk)’을 구축해 인터넷에코 어워드 최고대상에 선정됐다. ‘하이톡’은 ‘하이원 리조트의 모든 구성원들이 소통을 한다’는 의미로 사내공모를 통해 붙여진 이름이다. 하이원리조트는 경영진의 경영방침을 모든 조직원에게 빠르게 확산시키고, 각 부서별 구성원이 조직 내 이슈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하이톡’을 개발했다. 하이원리조트의 임직원은 각 전자 기기에 맞는 버전의 ‘하이톡’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PC뿐 아니라 휴대폰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전체 공지 및 부서별 업무 전달 사항들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고, 업무상 교류가 잦은 직원들은 다이렉트 이메일·SMS로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모바일 버전 ‘하이톡’은 대화형 메시지 및 전화통화가 가능해 업무시간 단축도 가능하다.



카지노, 호텔, 콘도, 레저 영업장 등에 흩어져 근무하는 비사무직 직원들도 모바일 앱으로 접속해 중요 전달사항과 최신 정보에 실시간으로 접속할 수 있다. 하이원리조트는 하이톡을 이용해 근무형태, 근무시간,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구성원이 참여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구현했다.



KIPFA 인터넷에코 어워드 평가위원은 “하이원리조트의 사내 SNS 환경은 외국의 SNS 솔루션을 도입해 구현한 것이 아니다. 국내 기업용 SNS 전문기업 ‘타이거 컴퍼니(대표 김범진)’의 솔루션 ‘myWho Enterprise’를 하이원리조트의 기업 특성과 조직 문화에 최적화했다”며 “하이톡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소통 채널이다. 조직원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확산할 수 있게 하고, 이로 인해 지역 발전과 고객 감동을 위한 중심 역할을 하는 것에 큰 점수를 줬다”고 밝혔다.



‘하이톡’은 마케팅 도구로도 활용가능하게 개발됐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시설을 갖춘 하이원 리조트가 보유하는 여러 가지 시즌별 정보와 ‘하이톡’의 타임라인을 연계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임직원에게는 각종 마케팅 정보가 한 눈에 제공돼 업무파악이 쉽고 서비스 대응 시간도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배은나 객원기자





하이원리조트는 2012~2013시즌을 시작하며 자동차, 노트북, 태블릿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Surprise 경품이벤트’, 새로워진 ‘하이원시즌버스(www.high1bus.com)’ 예약서비스, 하이원의 밤하늘을 수놓는 대표 축제 ‘하이원 불꽃 페스티벌’,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글루 마을’ 전시, 하이원컵 스키, 보드대회 개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하이원리조트,‘하이톡’을 통한 기업 SNS 환경의 모범사례 제시



2012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인터넷 에코어워드 최고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하이원리조트 사내 SNS ‘하이톡’의 효율성과 직원들의 적극적인 소통 참여가 좋은 평을 얻었는다 점에서 더욱 뜻 깊다 하겠습니다.



소통한다는 것은 참으로 쉽고도 어려운 일입니다. 누구나 자기 생각에 대해 많은 말을 하지만, 결국에는 어느 누구도 다 말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 인간의 소통이라고 합니다. 말하는 것은 쉬워도 공감하는 것은 그만큼 어렵다는 뜻입니다. 소통은 누군가의 강요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끌어당기는 계기가 있어야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이원리조트는 사내 SNS 구축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가족처럼 대화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하나의 채널을 통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했습니다. 직원들의 즐거운 참여가 이어지고, 협업하는 조직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서로 간의 신뢰가 쌓이면서 회사가 즐거운 일터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고의 사계절 종합리조트 기업을 만들자는 회사의 비전에 대해서도 모두가 공감하고 동참하고 있습니다. 사내 SNS를 통해 이제 하이원리조트는 에너지가 넘치는 회사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저력을 함께 확인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소통의 힘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하이원리조트는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잘 정착시켜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을 것입니다. 모쪼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