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예고된 북풍 … 박은 안보론, 문은 안보무능론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12일 대구 동성로 유세 현장에서 대통령선거 후보자 2차 TV토론 당시 ‘아이패드 커닝’ 논란을 일으킨 자신의 가방을 들어 보이고 있다. 박 후보는 “빨간 가방은 10년 넘게 들고 다닌 서류가방”이라고 말했다(왼쪽). 이날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가 충북 청주시 성안길에서 한 지지자로부터 선물받은 목각 공예품을 들어 보이고 있다. [대구·청주=김형수·김경빈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12일 일제히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규탄했다.

박 후보는 경북 포항과 울산 유세에서 “(장거리 로켓 발사는) 대한민국에 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 대한 도발”이라며 “국제사회의 결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후보도 충북 청주 유세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후부터는 서로 강조 지점이 달랐다. 박 후보는 ‘안보론’을, 문 후보는 ‘안보무능론’을 부각했다.

박 후보는 “안보의 위험은 지진과 같다”며 “경제발전과 민주화는 말없이 안보를 지켰던 국군 장병과 국민의 뜨거운 애국심, 확고한 안보관 덕분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확실한 국가관을 가진 세력이 나라를 맡게 하는 게 이번 선거의 또 다른 화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애국가를 부르기 거부하고, 국기에 대한 경례도 하지 않으려는 세력과 동조하는 사람들에게 나라를 맡길 수 없지 않느냐”며 “이번 선거에선 국가관이 확실한 세력을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 후보는 “대선에서 뭔가 끼어들어 개입하려는 북한이 이번에도 우리 국민을 시험하고 있다”며 “북한이 아무리 발버둥쳐도 국민은 조금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반면 문 후보는 “정부와 새누리당은 국가의 중요한 안보 사안을 선거에 악용해선 안 된다”고 경계한 뒤 “정부는 어제까지만 해도 북한이 미사일을 분리·해체해 수리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위성으로 담뱃갑 크기까지 식별하는 시대에 건물 20층 높이 로켓의 분리 여부를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때도 까마득히 모르고 있다가 이틀 지난 뒤 북한 TV를 보고서야 처음 알았던 게 새누리당 정부”라며 “이게 바로 새누리당 정부의 안보 무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야는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등장한 북한 변수를 놓고 각기 다른 이유로 긴장하고 있다. 1987년 대선을 앞두고 발생한 KAL기 폭파사건, 92년 대선 국면에서의 중부지역당 사건, 97년 대선 일주일 전 일어난 오익제 전 천도교 교령의 월북 사건은 대선을 앞두고 발생한 대표적 북풍(北風) 사례들이다.

2002년과 2007년 대선을 거치면서 잦아드는 듯했던 북풍은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천안함 폭침 사건으로 다시 존재를 증명하더니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로 대선정국을 강타했다.

안보 불안 심리를 자극해 박 후보에게 불리하지 않으리라는 전망도 있지만 새누리당은 2010년 천안함 폭침 후 치러진 지방선거 때처럼 오히려 상대 지지층의 역결집을 초래하는 걸 우려하는 눈치다.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은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13∼14일 실시되는 부재자 투표 직전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건 불안감·긴장감을 조성해 박근혜 후보를 떨어뜨리려는 시도”라며 “북한이 노골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안보 이슈로 인해 중도층 유권자의 이탈이 발생할 가능성을 걱정하면서도 정부·여당에 대한 안보 무능론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정부가 대북 정보 태세에 구멍을 드러낸 만큼 오히려 여당에 불리한 이슈가 됐다”며 “지금은 새누리당이 문 후보의 안보관을 문제 삼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채병건·이소아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