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조직재설계' 한수원, 부품구매-인사 고강도 개혁

[유영호기자 yhryu@]


[역량 중심 승격포인트제 도입…주요부품 구매권 본사 이전]

잇따른 원자력발전전소 납품비리 사건으로 전사적 조식 혁신에 나선 한국수력원자력이 성과 및 역량 중심으로 계량화된 승격포인트 제도를 도입한다. 또 원전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Q, A등급 자재의 구매 권한은 지역원자력본부에서 본사로 이관한다.

한수원은 2일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승격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승격제도 개편은 직원들이 승진경쟁에 몰입하기보다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건강한 업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한수원의 구매·자재, 혁신관련 차장과 직원, 각 원전 본부 및 사업소 관련 직원 80여명이 지난 1일 밤까지 서울 삼성동 전력거래소 세미나실에서 '조직 쇄신 및 구매 프로세스 혁신' 워크숍을 갖고 도출했다.

한수원 승격제도 개편과 함께 공정한 근무평가제도 확립에 나선다.

우선 승격 평가절차의 투명성을 제고시키고 벤치마킹을 통해 승진포기 등의 사유로 인한 업무 해태자에 대해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수립키로 했다.

인사이동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 한수원은 전문성과 지역유착 가능성 등을 고려, 대외 접점업무와 대외접점 업무가 아닌 전문업무, 일반업무로 구분해 순환주기를 결정하는 '전문직무제'를 도입하는 등 보직순환 기준을 재정립하기로 했다.

또 일정 자격과 실력을 갖추도록 하는 '보직인증제(JQC)'를 인사제도로 체계화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한수원은 원전 기자재 공급과 관련해 잇단 부조리가 발생했던 점을 감안, 구매와 자재 공급 프로세스 혁신방안도 마련하기로로 했다.

우선 전사적으로 업무프로세스 경영(BPM) 기반의 개선방안을 마련, 이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요부서와 납품업체간 유착 가능성을 제거하기 위해 구매규격서 작성 및 견적 접수 등을 수행하는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또 원전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Q, A등급 자재의 구매를 본사로 이관하도록 할 방침이다.

앞으론 품질검증기관 또는 원제작사로부터 품질검증서류도 직접 접수할 할 계획이다. 자재 인수검사 전담팀을 신설하는 한편 사업소 품질보증조직을 본사로 통합, 품질보증 관리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구매자재 및 품질관리의 BPM 시스템을 내년 3월까지 구축, 우선 시행하고 재무와 회계, 시운전, 방사선환경관리 등 16개의 업무프로세스를 포함한 회사업무 전반에 대해 BPM을 적용, 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book]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스페셜리포트] 18대 대선 이슈를 한눈에!







[파워 인터뷰]











[머니투데이 핫뉴스]

'1480억 돈방석' 부부 감동사연 "6살 딸이..."

韓최강 '갸루'미녀, "시어머니는..." 깜놀 고백

10억 있어야 부자? 이정도 벌어야 '행복'

朴, 첫주 기선 잡았다? 여론조사는 "어!"

'딩동댕' 스마트폰 문자 무심코 눌렀다가…





[머니원]숨어있는 중소형주 발굴 '스몰캡 리포트'









[머니원 종목게시판] 개미투자자들의 실시간 종목토론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