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미국 곳곳에 '이민자 없는 하루'…이색 캠페인 눈길

[앵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은 주춤했지만 미국 각지에서 불법체류자 체포가 강압적으로 이뤄지면서 우리 교민들도 떨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이민자들은 16일을 '이민자 없는 하루'로 만들어 하루동안 생업에서 손을 떼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심재우 뉴욕 특파원입니다.

[기자]

필라델피아에서 멕시칸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데이비드 페냐는 16일 하룻동안 문을 닫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반대하고 죄없는 이민자들을 무차별적으로 체포하는 사태에 항의하고자 '이민자 없는 하루' 캠페인에 동참한 겁니다.

[데이비드 페냐/레스토랑 주인 : 우리는 범죄자가 아니라는 점을 대통령도 알았으면 합니다. 우리는 근로자이고 (세금으로) 나라를 지원합니다.]

'이민자 없는 하루' 캠페인이 미국 각지에서 열렸습니다.

34년만에 처음 문을 닫고 시위대에 동참했다는 식당주인도 있습니다.

이민자들이 미국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자는 취지에서 기획됐습니다.

일하러 가지 않고, 식당문을 닫고, 소비를 안하고,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파업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미디어가 하룻동안의 우군을 모으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미네소타의 한 중학교 교사는 '교실이 텅텅 비었다'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조지메이슨 대학의 이민자 연구소에 따르면 이민자는 미국내 근로자의 23%에 달한다고 합니다.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이민자만 710만 명입니다.

실제 모든 이민자가 캠페인에 동참할 경우 미국경제가 입는 피해는 막대할 수 있습니다.

수도 워싱턴에서는 정오부터 대규모 행진이 시작됐습니다.

뮤리엘 바우저 시장이 워싱턴을 이민자 보호구역으로 선포하면서 이민자의 파라다이스가 된 듯 자유로우면서 활기가 넘치는 현장입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6개의 식당을 모두 닫고 이날 행진에 참가했다는 이라크 출신 앤디 샬랄은 비록 재정적인 타격은 크지만 미래를 위한 책임감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JTBC 핫클릭

트럼프 "팔레스타인·이스라엘 공존에 얽매이지 않겠다"매티스 미 국방 "나토 방위비 올려라"…압박 본격화미 민주, 불법체류자 단속 강행에 '멜라니아 겨냥' 맞불트럼프, 레이건 이후 최대 규제완화…'대혼란' 우려도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오영환 부소장 : oh.younghwan@joongang.co.kr (02-751-5515)
1988년 중앙일보 입사 이래 북한 문제와 양자 외교 관계를 비롯한 외교안보 현안을 오래 다뤘다. 편집국 외교안보부장ㆍ국제부장과 논설위원ㆍ도쿄총국장을 거쳤고 하버드대 국제문제연구소(WCFIA) 펠로우를 지냈다. 부소장 겸 논설위원으로 외교안보 이슈를 추적하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