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70점, 학업적성검사 30점 합산해 선발

한양사이버대 정시모집 전형이 내년 1월 6일까지, 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의 전기 모집은 12월 8일까지 진행한다. [사진 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정시모집 전형이 내년 1월 6일까지, 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의 전기 모집은 12월 8일까지 진행한다. [사진 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의 정시모집 전형은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6일까지 이뤄진다. 온라인으로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제출하고 50분간 적성검사를 실시한다. 수능점수는 불필요하다. 1차 추가모집은 내년 1월 18일부터 2월 14일까지다. 전형방법은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70점, 학업적성검사 30점을 합산해 선발한다. 입학(종합)성적 60점 미만자는 모집정원에 상관없이 불합격된다. 지원자격은 고교를 졸업했거나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면 누구나 가능하다.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행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학과 신설, 공학계열 5개 학과 및 학부로=2017학년도에는 일부 학과가 신설됐다. 공학계열 중 건축과와 도시공학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가 사이버대학 최초로 개설됐다.

이로써 한양사이버대 공학계열은 총 5개 학과와 학부(컴퓨터·정보보호공학부(컴퓨터공학과, 해킹보안학과),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부,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로 구성돼 더욱 탄탄해졌다. 부동산도시미래학부는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가 분리되면서 부동산학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대학원은 전문성 살리기 위해 기존 전공 세분화=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은 재적생 801명(2016년 정보공시 기준)으로 온라인 정규석사 과정 중 국내 최다 규모다. MBA를 비롯해 상담 및 임상심리, 교육공학, 아동가족, 부동산, 디자인기획 등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전공을 개설해 관련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려는 직장인에게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2017학년도에는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기존 전공을 세분화했다. 사회적 수요가 높은 신규 전공을 추가하는 등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경영대학원에 마케팅 관련 국내 최초의 전문 MBA 과정인 ‘마케팅 MBA’와, MBA와 CFA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Finance&Accounting MBA’가 신설된다. 디자인대학원에는 과학·인문·공학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다학제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디자인융합’ 전공을 신설했다. 또 휴먼서비스대학원에는 종합적인 치안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정책개발능력을 갖춘 경찰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경찰법무’ 전공이 신설됐다.

◆전체 졸업생의 21%가 한양대 박사과정으로 진학=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은 2013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1002명의 석사과정 졸업생이 관련 분야 전문가로서 활동 중이다. 전체 졸업생의 21%가 한양대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은 온라인학습의 한계라고 지적하는 단방향성 교육을 해소하고자 필수적으로 과목당 세 차례 이상의 화상세미나를 통해 토론수업·발표수업·질의응답 등을 병행하며 운영 중이다.

해외에 주재하고 있는 학생 중에서 화상세미나 시스템을 통해 국내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논문지도를 받고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례도 있다. 실제 상담이나 임상심리 전공 학생의 경우 캐나다에서 단 한 번의 방문 없이 논문까지 작성해 졸업한 것은 물론 이후 박사과정에 진학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