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응용신경학을 이용한 비수술 척추치료

기사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고질병 척추질환, 과거 주로 노년층의 퇴행성 척추질환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현대인의 생활 패턴이 변화하면서 젊은층에서의 척추질환 또한 많이 발생하고 있다. 과거 활동적이었던 생활에서 컴퓨터, 스마트폰 등 첨단 기기가 발달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에서 보내게 되고 활동량이 줄어들어 직장인, 그리고 어린 학생들에게서도 척추질환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고 있다.

척추질환의 발생 원인은 올바르지 못한 자세가 대표적이다. 불안정한 자세로 척추의 특정 부위에 부담이 장시간 가해지면서 서서히 척추의 상태는 악화되기 마련이다. 척추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다양한 통증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척추신경은 우리 몸 전체의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단순한 허리통증 뿐만 아니라 디스크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특정 부위의 통증으로 이어진다. 통증은 외부 충격을 흡수하여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디스크가 빠져 나와 신경을 자극하면서 발생하게된다.

추간판탈출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허리디스크는 초기 허리가 아프고 쑤시는 정도로 시작하지만 악화되는 경우 허벅지, 다리, 발 등 하체 중심으로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목디스크의 초기증상으로는 어깨와 날갯죽지 주변으로 경직감과 무거움이 느껴지면서 주로 팔과 손의 저림 현상 등 상채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뒤통수가 당기거나 두통증세 또한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 통증의 원인을 디스크를 생각하면서도 수술치료, 척추치료에 대한 부담감으로 진단을 미루고 찜질과 같은 임시방편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디스크의 증상이 그대로 방치되고 악화된다면 마비증세 등 우리의 몸 곳곳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어떠한 질병보다 척추질환은 조기 발견과 함께 빠른 치료를 통해 상태 악화의 방지와 예방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척추질환의 치료를 대부분 수술로 진행했기 때문에 척추치료에 대한 막연한 부담이 생기지만 최근에는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심각한 경우를 제외하면 비수술 치료를 통해 충분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비수술 척추 치료방법으로는 응용신경학(AK)과 프롤로테라피를 꼽을 수 있다. 응용신경학(AK)은 Applied Kinesology의 약자로 1960년 George Goodheart,DC 박사가 창시하였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한 척추질환의 통증을 해결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AK치료는 신경학을 이용한 질병적인 근본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방법이다.

응용근신경학(AK) 근력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분석한 후 특정 근육을 강화하게 되면 통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약해진 근육의 원인을 찾아 단순한 운동치료가 아닌 정확한 근육 자극, 강화를 통해 해결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프롤로테라피는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직접적인 약물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병변 부위의 자가치유 능력을 향상시켜 빠른 회복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인대와 근육에 영양분을 직접적으로 공급해 튼튼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사 요법이다.

비수술치료,1:1 전담 치료를 진행하는 동탄마취통증의학과는 최신 의학뿐 아니라 응용근신경학, 프롤로테라피, 카이로프래틱 신경학을 이용하여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진행한다.

대부분의 척추 질환이 불안정한 자세, 운동부족으로 인한 척추의 부담이 장시간 집중되어 발생하는 만큼 임시방편적인 치료로 통증 해결을 생각한다면 재발의 가능성도 높지만 응용신경학을 통한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한 치료로 수술과 같은 부담 없이 통증치료가 가능하다.

한편 응용신경학을 통한 비수술적 척추치료 및 통증치료 전문 동탄마취통증의학과는 10월 4일 동탄역 우남퍼스트빌 프라자 3층에서 개원한다.

도움말 : 동탄마취통증의학과 김태완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AD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