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게임딕] 길드(Guild)와 클랜(Clan)

<스타크래프트>를 비롯해 <워크래프트 3>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등의 인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결성한 모임을 ‘클랜’이나 ‘길드’라고 부른다. 그런데 두 단어의 차이는 무엇일까? 엄밀히 말해서 둘 중에 어떤 것으로 불러도 큰 지장은 없다.

그러나 내용을 좀 살펴보면 클랜과 길드는 염연한 차이가 있다. 우선 길드(Guild)는 중세 유럽에서 상인들이 자신들의 이권향상을 위해서 설립한 단체를 의미한다. 게임에서는 주로 롤플레잉이나 TRPG(테이블 토크 RPG)에서 쓰인다. 기본적으로 길드는 이익집단이라는 뉘앙스가 강하기 때문에 순수 동호회에 비해 뭔가 다른 영리의 목적이 섞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클랜(Clan)은 씨족이나 가문의 혈연을 뜻하는 단어다. 그래서 길드 보다는 범위가 좁은 소수가 모였을 때 주로 사용한다. 소대 단위로 멀티플레이를 자주 즐기는 소수정예 FPS(1인칭 슈팅 게임) 모임이 주로 클랜을 쓰는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 찾을 수 있다. FPS의 경우는 ‘분대’를 뜻하는 스쿼드(Squard)라는 명칭을 쓰기도 한다.



90년대 말, 초기 <스타크래프트> 시절에는 길드도 많이 사용했지만 FPS가 인기를 얻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클랜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됐다. 그렇다고 길드를 쓰지 말라는 법은 없다. 사실상 국내 게이머들에게 있어 길드와 클랜의 의미는 거의 같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피를 나눈 형제처럼 서로 아끼고 순수한 동호회 위주의 활동을 할 거라면 클랜이라고 이름을 짓는 것이 맞을 것이다. 앞으로 뭔가 순수한 동호회를 원한다면 클랜을 뒤에 붙여보자.

이재진 기자
AD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